woniper

복사, 붙여넣기?? 본문

이야기

복사, 붙여넣기??

woniper1 2015. 5. 15. 18:13

개발자에게 복사 붙여넣기.

복붙이라고도 얘기하는 복사, 붙여 넣기에 대해서 나에 생각에 대해서 블로깅하려고한다.

나는 복붙을 되도록이면 하지 않으려한다. 음.. 몇 가지로 정리해보자면

  1. 코드를 익히기 위해
  2. 코드를 이해하기 위해
  3. 더 나은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
  4. 더 나은 개발자가 되기 위해
내 기억으로는 나는 복사 붙여넣기를 한적이 거의없다. 물론 한적은 있다. 참고하기 위해서. 참고 목적으로만 복붙하고 그리고 보고 다시 타이핑하는 경우는 있어도 그대로 사용하지는 않았다.
내가 복붙을 안하는 가장 큰 이유는 3번과 4번인데, 나는 내 자신에게 떳떳한 개발자가 되고 싶다. 내가 작성한 코드에 "create by woniper" 라고 주석을 달고싶다. (woniper는 내 닉네임)  내가 복사 붙여 넣기를 하지 않는 이유를 4가지로 작성했는데, 나는 개발자라는 직업에 많은 자부심을 느낀다. 내가 어디 가서 저는 개발자에요. 말하면서도 떳떳하고 싶다. 그러기 위해서 많은 노력과 마음가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, 그 마음 가짐 중 한가지가 이 복사, 붙여넣기다. 내가 앞 전 회사에서 인턴 교육을 했을때 했던 말인데, 나는 복붙을 하지 않는다. 하지 않는 이유는 내 손에 익히고 그 코드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 였다. 그 인턴분들도 그런 마음을 갖고 좋은 개발자가 됐으면 하는 마음에 해준 말이다. 이 복붙이라는게 정말 사소한거로 보일지 모르지만, 그리고 그 당시에는 빠르게 타이핑이 가능하겠지만 이 사소한게 쌓이고 쌓이다 보면 정말 크다. 소스를 참고하는 것은 좋지만 그 소스를 정확히 이해하고 사용해야된다. 우리는 개발자니까.


'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해외 취업?  (2) 2015.07.28
그룹 스터디.  (2) 2015.07.18
기술 서적을 읽는다는 것  (0) 2015.05.13
음주 코딩, 음주 공부  (1) 2015.05.11
개발자로써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, 기초 예외 테스트 협업  (2) 2015.05.02
Comments